-
반응형
- 주요 영양성분 : 비타민B1·B2·C, 칼슘, 철분, 시네올, 리놀레산
- 열량 : 100g당 33kcal
- 맛있는 시기(제철) : 4~6월(봄 재배) / 9~10월(가을 재배)
- 보관 : 물기를 제거하고 신문지나 키친타월 등에 싸서 냉장 보관합니다. 고수 열매는 말린 뒤 병에 모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미각을 사로잡는 신비로운 향의 고수(Coriander)
우리나라에서는 고수 특유의 향 때문에 먹기를 꺼리는 사람이 많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향신채소 중 하나입니다. 중국이나 동남아 지역에서는 거의 모든 음식에 넣어 먹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것으로 추측되며 과거에는 사찰음식 재료로 활용되었고 김치로 담가 먹기도 했습니다.
고수 잎은 주로 나물이나 채소로 먹기 좋고, 줄기와 뿌리도 요리에 활용됩니다. 종자는 향신료로 활용합니다.
고수는 비타민 B1·B2·C, 칼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식욕을 촉진하고 소화 기능을 자극해 장활동이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고수에 들어있는 시네올과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은 부기를 줄이고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수 향의 주요 성분은 지방성 알데히드인 데세날인데, 고수를 가열하면 이 성분이 순식간에 사라져 고수의 향이 날아갑니다. 그래서 조리 시 고수를 함께 끓이지 않고 마지막에 고명으로 넣는 이유입니다.
<좋은 고수 고르는 법>
- 줄기에 까슬까슬한 침이 있고 파릇하며 물러 있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고수 특유의 비린 향이 강할수록 좋습니다.
- 고수는 잎만 파는 것과 포기 채 파는 것이 있는제, 포기 채 파는 것은 뿌리 부분까지 싱싱한지 잘 살펴봅니다.
<구체적인 손질 및 보관방법>
고수를 생으로 이용할 때는 누런 잎을 떼고 뿌리 부분의 흙은 칼로 제거합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물기를 털어내어 사용합니다. 향신료로 이용하려면 그늘에 말린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수를 바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물기를 제거하고 신문지나 키친타월 등에 싸서 냉장 보관합니다.
고수 열매는 어린 열매일수록 잎과 같은 향기가 나고 익으면서 달콤한 향기로 변하기 때문에, 미성숙한 열매는 걸러줍니다. 수분이 없도록 잘 말린 뒤, 병에 모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음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위나물 효능과 손질 및 보관 방법 (0) 2023.03.15 달래 손질 및 보관 방법, 효능까지 알아보기 (0) 2023.03.14 오크라 효능과 손질 및 보관 방법 (0) 2023.03.14 기생충 감염 자가 진단과 예방 및 해결법! (0) 2023.02.22 '간 질환'을 막기 위한 구체적인 건강 수칙 (0) 2023.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