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 다른 이름 : 저먼 캐모마일
- 에너지학 : 약간의 차가움·건조
- 맛 : 쓴맛
- 효능 : 신경 완화제, 구풍제, 순한 진정제, 항경련제, 소염제
- 용도 : 과민성, 피로함, 소화불량, 불면증, 가스, 열, 감기, 이앓이, 발진, 결막염
순하지만 강력한 효과의 허브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과꽃의 일종으로 데이지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원산지는 유럽 남부와 동부이며, 현재는 세계 곳곳에서 그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긴장된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키고, 경련성 기침과 기관지 수축으로 인한 기침을 가라앉힙니다.
그리고 폐가 건조하거나 염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의 약효
캐모마일 차를 마시는 것은 사랑하는 이로부터 따뜻한 포옹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스트레스 쌓인 하루를 마무리하고 쉴 때 도움을 주고, 염증을 효과적으로 없애줍니다.
캐모마일의 가장 큰 장점은 순하면서도 동시에 깊은 안식을 준다는 점입니다.
캐모마일은 순하면서도 효력이 좋아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효과적입니다.
캐모마일은 신경계 안정, 수면, 소화 문제에도 좋고, 감기와 독감에 관련된 여러 증상에도 유용합니다.
1. 불안증세와 불면증 완화
캐모마일은 심리적 고통·불안·긴장을 달래줍니다.
캐모마일 차를 마시면 엄마의 보살핌을 받는 것처럼 위로를 받는 느낌을 가집니다.
신경이 곤두섰을 때 진하게 우린 캐모마일 차를 한잔 마시면 마음이 진정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힘든 일정을 앞두고 있을 때 마시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캐모마일은 깊고 편안한 수면을 돕습니다.
근육 긴장이나 불안증세가 있다면 잠자기 한 시간 전에 캐모마일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2. 통증완화
캐모마일은 근육의 긴장이나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줍니다.
특히 소화기 경련과 관련된 통증과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진하게 우린 캐모마일 차를 마시면 통증이 빠르게 줄어들 뿐만 아니라, 불안한 마음도 진정됩니다.
캐모마일은 일반적인 생리전 증후군 증상들을 치료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3. 염증 치료
캐모마일은 염증을 조절하는 효능과 약간의 항균성이 있어서 상처·화상·발진 등 다양한 염증을 치료하기에 좋습니다.
캐모마일의 염증 조절 기능은 과학적으로도 증명되었습니다.
캐모마일은 치은염으로 인한 잇몸출혈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근본적으로 치은염은 입속의 상처가 감염된 것이지만, 문제는 입안의 상처로만 끝나지 않고 염증성 심장 질환으로 이어진다는 데 있습니다.
치은염과 관련한 연구에서 캐모마일 구강청결제가 뛰어난 항균력과 소염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소화장애 개선
캐모마일은 다양한 소화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절한 허브입니다.
캐모마일은 강력한 염증치료제여서 설사·궤양·음식물 알레르기 등 염증성 소화기질환에 매우 적합합니다.
캐모마일은 옛날부터 어린아이의 설사나 영아산통을 진정시키는 데도 순한 치료제로 사용되었습니다.
진하게 우린 캐모마일 차를 식전에 마시면 캐모마일의 쓴맛이 건강한 식욕을 돋웁니다.
캐모마일 차를 식후에 마시면 더부룩함·가스·속쓰림·소화기 경련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열병과 감염 치유
독감에 걸렸을 때 가장 불편하고 무서운 증상 중 하나가 '열'입니다.
그러나 열은 유익한 면역반응이므로 대부분의 경우 인위적으로 내리면 안 됩니다.
캐모마일은 몸이 뜨겁고, 휴식이 부족하고, 불편한 증상을 앓는 사람의 긴장을 풀어주고 수면을 유도하여 치유를 돕습니다.
캐모마일은 결막염이나 유행성 결막염을 치료하는 데도 좋습니다.
결막염에 걸렸을 때, 캐모마일 티백을 따뜻한 물에 적셔서 눈에 올려놓으면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의 활용법
캐모마일의 효능을 더 효과적으로 보고싶다면, 티백보다는 벌크로 파는 잎차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 쓴맛이 돌만큼 진하게 우린 캐모마일 차가 훨씬 더 효능이 좋기 때문입니다.
캐모마일 잎차를 고를 때는 향이 강한 것이 품질이 뛰어납니다.
캐모마일은 보관방법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시원하고 어두운 장소에만 두면 이삼년은 충분히 쓸 수 있습니다.
권장량
캐모마일 차는 적은 양을 짧게 우려도 충분히 맛있습니다.
그러나 쓴맛이 나도록 진하게 우린 차가 더 효능이 좋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아래는 치료 목적으로 이용할 때의 권장량 입니다.
- 차 : 하루에 9~15g
- 팅크제(말린 꽃) : 1:5, 알코올 함량 40%, 하루에 3회, 3~6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