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 주요 영양성분 : 식물성 단백질, 칼슘, 인, 철분, 베타카로틴, 비타민B1·B2·C, 실리마린, 아피게닌
- 열량 : 100g당 32kcal
- 맛있는 시기(제철) : 5~7월
- 보관 :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 / 장기간 보관 시 데친 후 소분하여 냉동 보관
비타민과 단백질 한번에 해결하는 식재료 곤드레(고려엉겅퀴)
곤드레나물의 '곤드레'의 표준명칭은 고려엉겅퀴입니다.
곤드레나물은 어린잎과 줄기를 먹는 것이며 전국 들판에서 자랍니다.
요즘에는 재배를 통해 5월부터 7월까지 여러번 수확하는데, 이 시기에 생곤드레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데쳐서 말린 곤드레가 유통됩니다.
곤드레나물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인, 철분, 베타카로틴, 비타민B1·B2·C 등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이 중 베타카로틴은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을 예방하고, 칼슘과 인, 철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합니다.
곤드레나물에 실리마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을 보호해주며, 연골 파괴를 억제해주는 아피게닌 성분도 풍부합니다.
좋은 곤드레 고르는 법
- 짙은 녹색을 띠고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 뿌리가 곧게 펴진 곤드레를 고릅니다
- 말린 곤드레는 전체적으로 녹갈색을 띠고 있는 것이 잘 건조된 것입니다
- 곤드레 특유의 구수한 냄새가 나고 이물질이 없는 것을 고릅니다
구체적인 손질 및 보관방법
생곤드레는 시든 부분만 정리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합니다.
말린 곤드레는 끓는 물에 10~15분 가량 삶고, 불을 끈 뒤에도 10분 정도 충분히 물에 담가 불려줍니다.
그 다음 깨끗한 물에 씻어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고 용도에 맞게 잘라서 사용합니다.
곤드레나물을 만져보고 지나치게 억센 줄기는 제거합니다.
곤드레나물 보관 시에는 바로 사용할 경우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 팩이나 용기에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야채실)에 보관합니다.
장기간 두고 쓸 경우, 끓는 물에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한 번에 먹을 양만큼만 소분하여 냉동 보관합니다.
삶은 곤드레는 채반에 잘 널어 햇볕이 들지 않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두어 보관합니다.
반응형